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VPN 속도 측정 방법 (+인터넷 speed 올리기)

by 삼모리 2022. 2. 8.

한국에서 해외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반대로 해외에서 한국 사이트를 이용할 때 IP 제한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VPN을 사용하여 우회 방법을 쓰는데요. 문제는 해외 사이트에 접속이 되더라도 VPN 속도가 느려지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관련해서 VPN 속도 측정 방법느린 이유VPN 속도 향상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1. VPN 속도 이슈

VPN은 가상 사설 네트워크입니다. 영어로는 Virtual Private Network라고 하죠. VPN을 이용하면 접속 IP를 해당 지역 IP로 바꾸게 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 해당 지역의 서버를 경유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속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2. VPN 속도 측정 방법

VPN 속도 측정을 하려면 VPN을 켜 둔 상태에서 인터넷 speed를 체크하면 됩니다. 인터넷 speed를 체크할 수 있는 사이트가 다양하게 있는데요. ping 테스트를 하거나 한국 진흥원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만약에 해외에 거주하고 있다면 speedtest.net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xfinity 같이 서비스 자체에서도 인터넷 속도 측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speedtest.xfinity.com/)

 

3. VPN 속도 느린 이유

VPN 속도가 느린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VPN 서버 자체의 문제 또는 VPN 연결망 이슈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또는 라우터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먼저 본인의 컴퓨터와 라우터 속도를 먼저 체크해보고 VPN 서비스의 속도 저하 현상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VPN 속도 향상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나 라우터가 이상 없다면 VPN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VPN 서버와 연결망입니다. 만약 무료 VPN을 사용하고 있다면 유료 VPN으로 전환하면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데요. 속도 뿐만 아니라 보안 측면에서도 검증된 유료 VPN 사용을 추천합니다. (아래 글 참고)

 

NordVPN(노드VPN) 가격 및 무료 체험 기간 등

 

NordVPN(노드VPN) 가격 및 무료 체험 기간 등

앞서 살펴본 익스프레스VPN 가격 정리에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NordVPN 가격 및 무료 체험 기간을 알아볼까 합니다. 유료 VPN을 처음 이용할 때는 과연 이렇게 돈을 쓸만한 가치가 있는가 싶은데요.

gomcine.tistory.com

마무리

이상 VPN 속도에 대해 측정 방법과 느린 이유 및 속도 향상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VPN은 접근할 수 없는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하지만 속도가 느려서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VPN을 사용하기 전에 충분히 인터넷 speed를 체크해본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