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구글 검색기록 삭제 및 끄기 (백업 방법 포함)

by 삼모리 2022. 2. 9.

크롬에서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검색기록이 저장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기록이 저장되면 나중에 다시 방문할 때 편리하죠. 다만, 개인 프라이버시가 노출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구글 검색기록 삭제 및 끄기 방법을 알아보고, 백업하는 방법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검색기록이란?

구글 검색기록이란 구글 어카운트에 웹 및 앱 활동이 저장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은 사용자 활동 전반을 저장하여 맟춤 기능이나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서 검색기록을 하는데요. 편리하지만, 인터넷 활동 내역이 누군가에게 노출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크롬에 보면 우측 상단에 점 3개 버튼을 누르면 방문기록 메뉴가 있다는 것을 할 수 있는데요. 한가지 알아두실 점은 방문기록보다 더 폭 넓게 검색 기록이 저장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구글 어카운트에 로그인해서 Google 계정 관리로 들어가면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보호"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에 웹 및 앱 활동을 보면 아주 상세하게 검색 기록이 저장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구글 검색기록 삭제 방법

이처럼 자세하게 저장되고 있는 검색기록을 삭제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는 위 메뉴(계정관리 >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보호 > 웹 및 앱 활동)로 들어가서 삭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만약 삭제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본인 인증을 통해 로그인하면 활성화 됩니다.

 

3. 구글 검색기록 끄기

매번 구글 검색기록 지우기가 귀찮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구글 검색기록 기능을 끌 수 있는데요. 아래 그림처럼 웹 및 앱 활동 메뉴에서 활동 저장 중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검색기록을 on/off 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추가로 자동 삭제 기능을 통해서 원하는 기간마다 자동으로 구글 검색기록을 삭제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4. 구글 검색기록 백업 방법

구글 검색기록을 이용하는 이유는 최근에 검색했던 사이트, 읽었던 블로그 글, 시청했던 유튜브 영상 등을 찾을 때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구글 검색기록 삭제하면 복구가 안되죠. 이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구글 검색기록을 따로 백업해둘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기록을 백업하려면 위 그림처럼 구글 테이크아웃(https://takeout.google.com/)에 접속해서 원하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구글 검색기록 삭제 방법과 끄는 법 그리고 백업하는 방법까지 살펴봤습니다. 구글 계정에는 이외에도 개인 정보 관련해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들이 많으니 시간 될 때 하나씩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