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넷기어 라우터 DNS 오류 이슈 해결 (R7960P, 나이트호크)

by 삼모리 2022. 1. 13.

최근에 넷기어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Firmware 업그레이드를 하라는 메일이 왔습니다. 저는 와이파이 공유기로 넷기어 나이트 호크 R7960P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펌웨어 업그레이드 후 DNS 오류가 수시로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1. 넷기어 라우터 DNS 오류 현상

저는 넷기어 라우터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라고 하면 즉시 하는 편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버전 1.4.2.84_1.3.42로 업그레이드 한 후로는 계속 인터넷 접속 시 DNS 오류가 뜨더군요.

 

 

저는 크롬(Chrome)과 인터넷 익스플로러 Edge 브라우저를 모두 테스트해봤는데요. 역시나 위와 같은 그림의 DNS 에러(DNS_PROBE_FINISHED_NXDOMAIN)이 계속 뜨는 겁니다. 몇번 리프레쉬(Refresh)를 하면 정상적으로 사이트를 찾기는 하지만, 엄청 짜증이 나더라고요.

2. 넷기어 라우터 DNS 오류 해결 방법

그래서 이런 저런 DNS 오류 해결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구글 검색을 해보면 주로 크롬이나 윈도우 10 차원에서 DNS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들만 나오더라고요. 그 방법들을 다 써봤는데도 DNS 이슈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 말인 즉슨 저의 경우 크롬이나 윈도우(또는 맥북) OS 차원의 문제가 아니었던 것입니다. 브라우저나 OS 때문에 DNS 에러가 나는 경우에는 위에 검색한 방법들로 해결되겠지만, 저는 저희 집 와이파이에 물려 있는 모든 디바이스가 다 똑같은 현상을 겪더라고요.

 

일단, 윈도우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CMD 실행하고 다음 순서로 명령어를 실행해봤지만, 처음에는 해결된건가 싶다가도 다시 또 재발하더군요. 참고로 레딧 글 중에는 이 명령어들로 문제를 해결했다는 글도 있었습니다.

 

ipconfig /flushdns

ipconfig / registerdns

ipconfig /renew

ipconfig /release

3. 넷기어 라우터 펌웨어 업그레이드 문제

그래서 결론을 내린 것은 넷기어 라우터, 즉 와이파이 공유기 자체의 문제다라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가장 최근에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했기 때문에 더욱 확신을 가졌죠. 그래서 레딧과 넷기어 커뮤니티를 뒤져보니 역시나 저의 가설이 맞는 것 같았습니다. (netgear community 참고)

 

 

그래서 바로 넷기어 admin 페이지에서 advanced > administration > Router Update 메뉴로 들어가서 1.4.1.68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했더니 DNS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넷기어 다운 버전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라우터 모델명을 입력하고 받을 수 있는데요. (저의 넷기어 나이트호크 모델명은 R7960P이었음)

 

https://www.netgear.com/support/download/?model=R7960P 

 

Download Center | Support | NETGEAR

Find official NETGEAR documentation, firmware, and software at the NETGEAR Download Center.

www.netgear.com

받은 파일을 압축 해제한 다음에 그 안에 있는 버전명.chk 파일을 앞서 얘기한 Router Update 메뉴에서 업로드해서 다운그레이드 시키면 됩니다. 그러면 한번 재부팅을 하고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더군요.

4. 결론

이상 넷기어 라우터(공유기)에서 DNS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브라우저나 OS 차원에서 DNS 오류 현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사용하고 있는 라우터나 공유기의 펌웨어 버전을 이전 버전으로 다운 그레이드 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보면 좋은 글

윈도우 10 화면 캡쳐 방법 정리 (초간단 설정 포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