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이야기

컴퓨터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해결 팁 포함)

by 삼모리 2020. 6. 2.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면 많은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죠. 저도 얼마전에 인터넷 속도가 느려진다는 느낌이 들어 컴퓨터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간단하게 인터넷 속도를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정리해볼까 합니다.

 

컴퓨터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인터넷 속도 무엇이 문제일까?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따라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을 때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지를 아셔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1) 컴퓨터 자체의 문제, 2) 회선의 문제, 3) 접속 사이트의 문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컴퓨터 인터넷 속도 측정 먼저 해보자

1. 핑(Ping) 테스트

일단 지금 컴퓨터 인터넷 속도가 문제가 있는지 먼저 측정을 해봐야 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부터 소개드려볼께요. 바로 핑(ping) 테스트라는 것입니다.

 

핑 테스트 방법

아마 롤 같은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핑(ping)이 무엇인지 아실텐데요. 핑은 컴퓨터와 서버 간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핑 테스트를 하려면 먼저 컴퓨터에서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엽니다.

 

그 다음 ping 사이트주소 -t 명령을 입력하면 위 사진처럼 핑이 찍히게 되는데요. 위 사진에서는 ping time이 21ms로 나오고 있죠. 만약 ping time이 200ms 이상 나오면 인터넷 속도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2. 한국진흥원 인터넷 속도 측정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한국진흥원 인터넷 속도 측정을 제일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통신사별로 각 지역의 평균 인터넷 속도를 비교해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한국진흥원 인터넷 속도 측정

 

만약 한국진흥원 인터넷 속도 측정에서 평균 이하가 나온다면 통신사에 연락을 해봐야 합니다. (자세한 측정 방법은 아래 글 참고)

 

한국진흥원 인터넷속도 측정 방법 (꿀팁 포함)

 

한국진흥원 인터넷속도 측정 방법 (꿀팁 포함)

인터넷이 갑자기 느려졌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죠. 이런 경우 내가 있는 곳에 인터넷 속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한국진흥원 인터넷속도 측정인데요. ��

erokuma.tistory.com

위 방법 외에 컴퓨터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기사에 잘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it.donga.com/28970/

 

[IT강의실] 우리집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 | IT동아

[IT강의실] 우리집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 이문규 2019-04-25 [IT동아]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과 같은 인터넷 스트리밍 방식의 온라인 서비스는 무엇보다 인터넷 속도가 빠르고 안정돼야 한다.

it.donga.com

계속 컴퓨터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고 통신사에 연락을 했는데도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지 않는다면 컴퓨터 자체의 문제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컴퓨터 바이러스 체크를 먼저 해보고 최적화 작업을 고려해봐야 하는데요. 컴퓨터 최적화 팁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www.itworld.co.kr/news/106129

 

윈도우 10 PC 속도 올리기 9단계 팁

최근 컴퓨터 속도가 느려도 너무 느려진 것 같다면? RAM을 추가하고, 더 빠른 SSD를 살 수도 있지만, 여기엔 돈이 든다. 그보다 먼저 해야 할 것은 윈도우 속도를 높이는 것이다. 돈 안들이고 윈도��

www.itworld.co.kr

아무쪼록 위의 방법대로 조치를 해서 컴퓨터 인터넷 속도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인터넷 속도 때문에 많은 고생을 했었는데요. 해결이 잘 안된다면 통신사 교체나 컴퓨터 업그레이드가 더 빠른 해결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