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투자 상식

외국은행 송금

by 삼모리 2020. 10. 7.

살면서 외국은행 송금을 할 일이 있을까 했는데요. 이번에 미국에 있는 친구에게 돈을 보내면서 외국은행 송금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혹시 해외 은행에 송금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정리해봤습니다.

 

1. 외국은행 송금 시 필요한 것

먼저 외국은행 송금할 때 필요한 것은 해외 은행 정보입니다. 그리고 계좌번호(어카운트 넘버)를 알아야 하죠. 은행에는 스위프트 코드(Swift code)라는 것이 부여되어 있는데요. 일단 이 코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전세계 은행 스위프트 코드 조회

 

2. 외국은행 송금 한도

우리나라는 과거 IMF 시절에 달러가 급격히 유출되면서 외환위기를 겪었었죠. 그때가 1997년이었는데요. 당시 학교에서 뉴스를 접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무튼 그 때 우리나라 정부가 한 번 크게 당한적이 있어서 달러가 해외로 나가는 것에 굉장히 민감하죠.

 

그래서 IMF 이후 우리나라에는 외국환거래법(구 외국환관리법)이라는 것이 생겼는데요. 이 법에 따르면 무분별하게 해외로 송금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외국은행 송금할 때 한도가 있죠.

3. 외국은행 송금 관련법

일단 기본적으로 건당 송금액 5천달러가 넘어가면 여러가지 조건이 붙습니다. 5천달러 이상 송금 시 거래외국환은행을 지정해야 하고, 연간 누적 1만불 넘게 송금하면 국세청으로 통보가 가죠.

 

 

한도가 넘는다고 외국은행으로 돈을 보낼 수 없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단지, 불법 자금이거나 세금 탈루 목적이 있는지 검사 대상이 된다는 것이죠. 외국환거래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외국은행 송금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한국 미국 송금 방법 정리 (미국 주택 자금, 유학 자금 등)

4. 결론

오늘은 외국은행 송금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저도 해외송금을 많이 하다보니 이런저런 잡지식만 늘어나고 있는데요. 만약 송금액수가 크고 증여세 같은 세금 문제가 걸린다면 꼭 세무사 상담을 한 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건당 5천달러 이하 또는 연간 누적 1만 달러 이하 송금은 크게 걱정할 필요 없이 진행하면 됩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송금할 때 수수료 비교는 꼭 해보시길 바래요. 생각보다 은행에서 송금하면 수수료가 많이 나가기 때문인데요. 인터넷에서 와이어바알리트랜스퍼와이즈 같은 송금업체에 대해 찾아보시고 공부한 후 송금하시길 바랍니다.

'재테크 투자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주식 사는법  (0) 2020.10.10
나무 증권hts 다운로드 및 설치  (0) 2020.10.10
미국 대선 토론 감상평  (0) 2020.10.02
미래에셋대우 hts 다운로드  (0) 2020.10.01
대신증권 사이보스 다운로드  (0) 2020.09.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