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AMD CPU 성능 순위 정리 (종류 별)

by 삼모리 2020. 6. 4.

지난번에 인텔CPU 성능순위 글에 이어 이번에는 AMD CPU 성능 순위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MD는 최근에 리사 수 CEO의 버프로 인텔을 위협하고 있죠. 예전에는 인텔 CPU에 많이 밀렸지만, 지금은 성능뿐 만 아니라 가성비 측면에서도 강점을 보이면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AMD CPU 성능 순위 비교

 

AMD CPU 순위 따질 때 고려할 점

먼저 AMD CPU 구입을 고려한다면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 정해야 합니다. 용도에 따라 예산이 달라지고 CPU 가격대도 달라지기 때문이죠. 그리고 가격대에 따라 하이엔드 > 퍼포먼스 > 메인스트림으로 종류를 나눠볼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해 하이엔드는 고사양, 퍼포먼스는 중사양, 메인스트림은 보급형(저사양)을 뜻 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AMD CPU는 이름을 정할 때 규칙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RYZEN 7 1700X라는 이름이 있다면 RYZEN은 CPU 브랜드를 뜻하고, 7은 성능을 뜻합니다. 현재 RYZEN 9까지 나와 있죠. 그리고 그 뒤에 있는 1700X 중에서 1은 세대를 의미하는데요. 현재 AMD CPU는 3세대까지 나와 있습니다.

AMD CPU 성능 순위 (하이엔드급)

요즘 하이엔드 중에서 일반 개인이 살만한 제품으로는 라이젠 9 3950X와 라이젠 9 3900X 그리고 라이젠 7 3700X가 있습니다. Treadripper급은 너무 비싸죠. 

 

하이엔드 AMD CPU 순위

위 그림은 cpubenchmark의 데스크탑 CPU 순위표입니다. AMD CPU 성능순위 상위권은 Threadripper가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 Ryzen 9 3950X와 3900X가 포진해 있는데요. 가성비를 따졌을 때 하이엔드급 고사양 게이밍 PC를 맞추려면 Ryzen 9 3900X(40~50만원 대)를 많이 고려하시죠.

AMD CPU 성능 순위 (퍼포먼스 PC)

퍼포먼스 PC 부분의 AMD CPU 성능순위 1위는 라이젠 5 3600인 것 같습니다. 싱글과 멀티 성능 둘 다 양호하며 가격대는 15~20만원 정도인데요. 3600X는 가성비를 따졌을 때 딱히 선택할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퍼포먼스 AMD CPU 순위

참고로 퍼포먼스 CPU는 작업용이나 중 고사양 게임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AMD CPU 성능 순위 (메인스트림)

마지막으로 메인스트림 쪽에서는 AMD Ryzen 5 3500과 3500X를 보실 수 있는데요. 현재 워낙 재고가 없다보니 구하기 어려운 AMD CPU이기도 합니다. 만약 성능에 크게 관심이 없거나 엔트리 게이밍 용도라면 라이젠 5 2600X를 고민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메인스트림 AMD CPU 순위

이상 AMD CPU 성능순위를 종류에 따라 구분해서 알아봤는데요. 피씨를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에 맞게 가격과 성능(이른바 가성비)를 잘 비교해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전에 썼던 글인 인텔 CPU 성능순위 글을 아래 링크하였으니 같이 참고해보세요.

 

인텔 CPU 성능순위 및 비교표 (한눈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