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이야기

usadisk 합법인가요? (불법 여부 및 저작권 등)

by 삼모리 2022. 1. 17.

미국에서 살면서도 한국 예능이나 드라마를 꼭 챙겨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온디맨드코리아, 키위디스크, 한인디스크 등 다양한 사이트를 이용했었는데요. 꼭 하나씩 제가 보는 프로그램들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지인 추천으로 usadisk를 알게 되었는데요. usadisk를 결제하기 전에 usadisk가 합법인지 불법인지 등에 대해서 리서치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1. USADISK 란?

USADISK는 미주 한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웹하드 사이트입니다. 한국에서 방영하는 예능이나 드라마 뿐만 아니라 영화나 뉴스, 시사 프로그램 등도 볼 수 있는데요. 사이트 주소는 usadisk.com이며, 패킷제 및 정액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USADISK 합법인가요?

저도 처음에 usadisk를 써볼까 할 때 가장 걱정이 되던 부분이 바로 usadisk 합법 여부였습니다. 아무래도 미국에서 거주하다보니 항상 신분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밖에 없고, 혹시라도 저작권법을 위반하여 신분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USADISK 합법인가요? USADISK 봐도 되나요? 등등 커뮤니티에 많은 질문을 올리기도 하고, 지인 분들에게 문의를 하기도 했습니다만, 속 시원한 답변을 얻기가 어려웠습니다.

 

3. USADISK 불법 여부 체크

몇시간을 인터넷에 리서치를 해보니 USADISK 합법 불법 여부는 명확하지 않더군요. 어떤 쪽에서는 무슨무슨 디스크 같은 사이트들은 전부 불법이라고 하기도 하고, 또 다른 쪽에서는 단순히 이용만 하고,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거나 업로드 같은 것만 하지 않으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다만, USA디스크에서는 저작권 부분에 대해 위 그림처럼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저작권 준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저작물 위반 콘텐츠에 대해서는 접근을 차단하고 있다는 내용이더군요. 또한 공공장소에서의 상영 및 수익 도구로 사용하지 않는 한 개인의 시청에 대해서는 모두 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USADISK 사이트가 불법인지, 합법인지에 대한 입장도 나와 있었습니다. 읽어보면, 미주 지역 제휴컨텐츠에 대한 인터페이스 마련이 되고 있지 않다고 하면서, 직접 콘텐츠 유통을 하지 않고 콘텐츠 유통 담당 업체의 요구가 있을 시 차단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걱정하고 있는 카드 결제 정보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USADISK의 입장이 있더군요. 내용을 보면, 개인 프라이버시에 해당되는 내용은 보관하지 않으며, IP 추적도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4. 그래서 USADISK를 이용해도 될까?

저는 기존에 온디맨드코리아를 정기결제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아래 미국에서 tvn 시청이라는 글을 적었듯이 온디맨드코리아에서는 현재 tvN 예능 프로들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tvN은 해외에서 볼 수 있는 방법도 마땅한게 없더라고요. (개인적으로 즐겨 보는 대탈출, 여고추리반, 신서유기, 윤식당 등등 죄다 tvN 프로그램입니다ㅠㅠ)

 

미국에서 tvn 시청

 

미국에서 tvn 시청

미국에서 살지만 한국 예능이나 드라마를 찾아볼 때가 많습니다. 저도 주말이면 한국 예능을 꼭 챙겨보는데요. 주로 유퀴즈, 신서유기, 대탈출 같은 tvN 예능들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tvN은 미국

erokuma.tistory.com

결론적으로 저는 아주 가끔 정말 보고 싶은 tvN 프로그램이 있을 때 USADISK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아무리 정상적으로 돈을 결제해서 보고 싶어도 볼 수가 없으니 방법이 없더라고요. 키위디스크나 한인디스크 같은 다른 사이트들을 보니 가격도 대동소이한 것 같고.. 결국 USADISK를 이용해도 될까?에 대한 물음에 대해서 "그래 진짜 보고 싶은 프로그램 있을 때 한번씩 보자"로 결정하게 되었네요.

마무리

이상 usadisk가 합법인지, 불법인지 리서치한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빨리 미국에서도 마음놓고 원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조금 비싸더라도 얼마든지 돈을 낼 의향이 있으니, 꼭 완전 합법적이고 안심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