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투자 상식

연간 개인 해외송금한도 (총정리)

by 삼모리 2021. 9. 21.

해외로 송금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하는 상식 중 하나가 바로 해외송금한도입니다. 어떤 분들은 연간 개인 해외송금한도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시고 송금했다가 낭패를 보기도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해외송금한도 총정리를 해봤습니다.

 

1. 해외송금한도 있는 이유

우리나라에서 미국이나 일본, 호주, 중국, 베트남 등에 해외송금을 하려면 외국환거래법의 규제를 받게됩니다. 외국환거래법은 국내 자본이 해외로 무분별하게 유출되는 것을 관리하고자 생긴 법인데요. 이 법에 의해 해외송금한도라는 것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연간 개인 해외송금한도

연간 개인이 해외로 송금할 수 있는 한도는 $50,000 (5만불) 입니다. 1년간 본인 이름으로 해외로 송금된 누적 금액을 기준으로 하는데요. 연간 개인 해외송금한도에 대한 규정도 역시 외국환거래법에 의해 정해집니다. (외국환거래규정 제2-31조 제1항)

 

 

만약 연간 개인 송금한도를 초과하는 송금을 하려면 거래외국환은행으로 지정한 은행에서 적절한 송금 사유(ex. 해외유학생 체재자 송금, 해외 이주비 송금, 해외 부동산 취득, 재외동포 국내재산반출 등)를 들어 송금을 해야 합니다. 

3. 해외송금한도 국세청 모니터링

국세청에서는 해외송금을 통한 탈세를 막기 위해 외국으로 나가는 자금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만달러 이상 해외로 돈이 나가는 경우 국세청 모니터링 대상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따라서 자금 출처가 불분명한 $10,000 (1만불) 이상의 돈은 해외 송금 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4. 해외송금한도 주의사항

해외송금을 해서 해외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해외 친인척에서 증여를 하는 경우 세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1만불 이상 돈을 해외로 보내려고 할 때는 반드시 은행 담당자나 세무사의 상담을 받아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국에서 해외로 송금하는 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도 한 번 참고해보세요.

 

한국 미국 송금 방법 정리 (미국 주택 자금, 유학 자금 등)

 

한국 미국 송금 방법 정리 (미국 주택 자금, 유학 자금 등) • 코리얼티USA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 미국 송금 방법을 정리해보고, 관련해서 어떤 법률과 규정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송금은 수수료가 비싸지만 잘 알

korealtyusa.com

 

 

마무리

이상 연간 개인 해외송금 한도에 대해서 살펴보고,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가 글로벌화 되면서 해외송금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법적으로 규제가 있는 만큼 해당 내용을 숙지하시고 해외 송금을 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해외송금 수수료와 언제 송금해야할지 등에 관련해서 아래 글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해외송금 타이밍 언제가 좋을까? (feat 환율과 송금 수수료)

 

댓글